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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들은 왜 자율주행 기술에 주목하는가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09:35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20일 8년 0월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한 00순위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는 랭크인 브랜드의 성공 비결로 '대리의 도전(Active brave)'을 꼽았다. 이에 따르면 선정 브랜드는 가장 먼저 브랜드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미래상인 비전(Vision)을 세웠다. 그래서 이 비전 달성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역할을 미션(Mission)으로 삼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과감하고 새로운 단기 프로젝트를 계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고객에게 꾸준히 가치를 제안하고 성과를 내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할 수 있었다.​ 특히 구글(Google), 에키풀(Apple)아마존(Amazon)이 세가지의 브랜드는 20일 8년 기준으로 각각 글로벌 브랜드의 것, 2,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은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장기적인 비전을 새롭게 세우고 각자 세운 미션을 나쁘지 않게 실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의 출처-esellercafe.com]​ ​ 때나 이쪽에서 주목할 점은 TOP 3을 차지했다 이 브랜드 전체 IT기반의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과 자율 주행 기술 개발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 브랜드는 전체 업계를 이끄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산업, 구독서비스, 미디어산업 등 다양한 시장 트렌드에 변화를 주고 있다. 구글의 모회사의 알파벳(Alphabet Inc.)자율 주행 차 사업부 웨이 모(Waymo)는 20일 8년 2월부터 자율 주행 기술이 탑재된 무인 택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애기플은 최근 잠깐 기세지만 여전히 자율주행 프로젝트 타이탄(Titan)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아마존은 최근 30만원대의 미니 자율 주행 차를 내놓고 자율 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를 선 보이는 등 자율 주행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그렇다면 이 브랜드들은 왜 하필 자율주행 기술에 주목하게 되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자율주행 기술은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큰 효율을 가진 프로젝트로 각 브랜드의 장기적 비전과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이었다. 본 논문은 세계 최고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이 브랜드 비전이나 미션의 달성과 어떻게 결합되는지 자세하게 분석해 보자.시장 속 태풍의 눈, 자율주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차량에 탑재되는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각종 사회적 비용을 줄여 운전자 보행자 등 다양한 사람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평가다.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은 이런 자율 주행 기술을 운행 능력에 의해서 한 단계에서 5단계로 구분했습니다. 단일 단계는 운전자가 운전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될 정도의 보조의 단계이며 최후의 5단계는 모든 환경에서 운전자가 조작이 나쁘지 않아 제어를 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스스로 상황과 환경을 파악하고 운전하는 단계였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 기술 단계 중 2단계에 속하는 처음 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은 다양한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또 기술의 발전은 3단계(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 조작이 필요한 조건부, 자율 주행)와 4단계(인프라가 갖춰진 도로 환경에서는 운전자 조작이 필요하지 않은 고급 자율 주행)사이에 도달하고 있다. 이는 2020년 정도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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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기관에서 제시한 5단계 자율 주행 기술 설명. 현재 전 세계에서 3~4단계 자율 주행 기술 탑재의 시도가 이뤄졌고 2020년엔 실제 4단계 이상의 기술을 탑재한 차량이 다량으로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출처 –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 ​, 자율 주행 기술이 IT브랜드로 자동차 브랜드의 최대 관심사라는 것은 20하나 9년 한개 달 미쿠 라스 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Consumer Electronics Show)20하나 9'만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모빌리티(Mobility)라는 주제로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BMW, 현대자동차, 도요타(Toyota) 등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뿐 아니라 퀄컴(Qualcomm), 인텔(Intel), 구글(Google), 엔비디아(NVIDIA), 아마존(Amazon), SK, 네이버(Naver) 등 ICT 대기업이 각각의 자율주행 기술과 미래 자동차에 들어가는 지능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박람회에는 특히 콰인 LG현대 삼성의 고위 다원이 총출동해 뉴비즈 탐색과 거래 대기업 물색 등에 자신을 아끼지 않았다는 이 얘기가 보도됐다. 이처럼 글로벌 브랜드가 당신과도 상관없이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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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19에서 전시된 벤츠의 미래 자동차로 나타난 벤츠는 전시회에서 비죠은오파네티쯔크(Vision URBANETIC)와 엠복스(MBUX, 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을 소개했습니다. 비전 어바네틱은 용도에 따라 형태를 바꿀 수 있는 차세대 자율주행 전기차로, 실시시의 각 교통 정보나 지상 정보등을 드라이버에 제공합니다. 엠박스는 차량 내 인공지능 비서시스템으로 음성명령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출처 - Synced] 비단 기업의 스토리가 아니다. 국가 차원에서도 자율주행 기술 인프라 구축은 미래를 대비하고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중대한 발전 과제가 됐다. 2018년 12월 정부는 경기도 화성시에 약 11만평 규모의 자율 주행 차 검토 도시'K시티(K-City)'을 완공했습니다. K시티는 자율 주행시에 발생되는 다양한 귀 츄울 검토할 수 있도록 고속 도로 도심 외곽 주차장, 카페 등 5개의 귀 츄울 재현한 공간으로, 기업, 대학 조사 기관 등의 자율 주행을 조사하고 검토하는 단체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만들었다. 이 공간에는 기업과 조사 기관뿐만 아니라 KT와 SK등 두 통신사가 K시티에 5G산 영만을 구축하고 자율 주행 고무 토우루 중이다.이미 해외에서는 한국 과인라보다 이미 자율주행 검토도시를 새로 만들고 자율주행 도시 상용화를 허브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검토를 진행 중이었다. 미국 미시각(Michigan)주에는 약 4만평 규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베드인 '엠 시티(M-City)'이 2015년부터 조성되어 운영되고 있어 1형은 2017년부터 기상 변화에 대비하고 고무 토우루 진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검토 도시'제이 타운(J-Town)'을 운영 중이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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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시티 중 자동차 주행도로의 조감도 [출처-대한민국 교통안전공단] 수많은 기업과 기관, 정부가 자율주행 기술에 특히 집중 투자하고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자율 주행 기술은 향후 20~30년 이내에 전 세계적으로 사회 경제 문화적 혁신 내지는 파괴를 부르라 저와 킬 큰 영향력을 가진 기술이기 때문이었다.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이런 자율주행 기술을 모든 것을 바꾸는 태풍의 눈이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초연결 초융합 사회를 더욱 가속화함으로써 소유에서 공유 개념으로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새로운 업종의 증가나 기존 업종의 단종 등 한 자릿수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이었다.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시장 트렌드 변화는 환경, 공간 등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고점을 해결하고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의 저자 이즈미다 료스케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머지않아 '사회시스템의 대변화'를 하나로 만들 것이라고 예견하기도 했다. 이 자동차가 정부 본인의 금융, 통신, 에본신지, 전력, 교통 등 사회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산업구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었다.이제부터는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자동차를 포함한 이동수단 등에 적용되는 편리한 기술이 아니라 도시 비즈니스와 문화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점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런 세계 경제와 사회문화에 중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서도 선도를 다잡기 위해 글로벌 브랜드들이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과연 세계 최고의 브랜드인 구글, 아이플, 아마존은 자율주행 기술을 어떻게 본인의 장기적인 비전과 미션에 연결하고 있을까?​​​


    ​ ​ A.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서 정보의 이용에 제약이 없는 세상을 꿈꾸는 '구글'​ ​, 구글이 2009년부터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 건 잘 알려 진 사실이었다 구글은 이에 앞서고, 2010년에 자율 주행 단계 중 4단계의 고급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대해서 발표를 마쳤다. 또 2016년에는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자회사인 웨이 모(Waymo)를 독립 법인으로 설립하고 자율 주행 기술 연구를 본격적으로 '사업'으로 구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8년 12월 초부터 웨이 운전하는 브랜드'웨이도 원(Waymo One)'에서 오메리카아이리쵸 나쁘지 않아서(Arizona)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이 택시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차를 호출하면 목적지까지 승객을 실어 나르는 시스템으로 돼 있다. 이상적인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는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고, 한국 언론도 이를 매섭게 보도했습니다. 웨이모는 택시서비스에 강한 괜찮음과 나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끊임없이 반복된 검토가 그 괜찮다는 느낌을 준다. 웨이 모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2018년 10월 기준 약 1600만 km정도를 주행했으며 이는 지구를 400바퀴 돈 것과 같은 거리였다 뿐만 아니라 웨이 운전하는 현재까지도 앞의 상용화를 위한 오메리카에서 각각 환경이 다른 25개 도시에서 주행 고무 토우루 지속하고 있다.​


    영상에서 웨이모원은 "Afully Self-driving Car"로 소개되고 있다. 마치 운전자 없이 차를 스스로 운전할 수 있다는 데 대한 큰 자신감을 나쁘지 않고 탈취는 그럴듯하다.[출처 - 웨이모 유튜브 공식 채널 영상] 물론 아직 웨이모원의 택시 서비스가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웨이모가 선택한 몇몇 참가자(Early Rider)만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리뷰를 외부에 누설하지 않는 조건의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1최근까지 웨이도 원화에 대해서 알려진 긍정적인 후기는 스마트 폰 앱에서 택시를 호출하기 쉽게 목적지까지 신속하게 잘 도착합니다는 점이었다. 또 심야에도 나쁘지 않고 택시 수요가 높을 때 이용하면 우버 등 다른 택시보다 훨씬 싸게 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 1코너에서는 웨이도 원화가 휴가 나쁘지 않고 축제 등의 혼잡한 도로 상황이 나쁘지 않고 예상하지 못한 날씨의 악재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 자연스럽게 대처하지 못하고 안전 우이뭉룰 낼 수 있다는 부정적인 리뷰를 내놓기도 했다. 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4단계 자율 주행 자동차'상용화한 웨이 맹대하고 사람들은 데당이 큰 기대를 하고 있다.기본적으로 구글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자신들의 브랜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굉장히 중요한 프로젝트로 소견합니다. 구글의 포괄적인 브랜드 비전은 "한번의 클릭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toprovide access to the world's information in one click)"입니다. 이 때문에 구글은 정보를 체계화하는 것을 브랜드 미션으로 설정하고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세계의 모든 정보를 체계화하고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유용하게 한다(to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그들이 정한 미션처럼 구글은 사람들이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하고 이를 이용해 자신만의 정보를 스스로 만들고 확산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이러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최적의 플랫폼이 중단됩니다.없이 발전시켜, 나쁘지 않게 되었다. 더 나쁘지 않고 아이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직접 움직여야 하는 수동 방식에서 벗어나 나쁘지 않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있었다는 것을 깨닫기 전에 그것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구글에서 추구하는 미션을 달성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자율주행기술은 이용자가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웨이모원을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자율주행 택시의 장점으로 중요한 의문에 시각을 더 할애할 수 있도록 돕는다(Giving you more time for the thingsthat matter most)고 했다. 여후로 치면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도 이런 맥락의 선상에 있다.구글 어시스턴트는 영업시각, 날씨, 길안내 등 그 땅의 정보확인부터 통화가 어렵고 문자, 알람, 지식검색, 스마트홈 제어, 소가검색 등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소음성으로 얻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대한민국에서는 지원되지 않았지만 1부 땅에서는 구글 보조 역할을 통해서 택시 호출과 피자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용자는 구글의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은 반대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분석하여 사람들이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투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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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 촌락는 데 도움 중립 치는 구글의 10종류의 서비스입니다. 구글 어린이이드센스 외에도 구글 트렌드, 어린이널리틱스 같은 정보를 분석하는 서비스는 모두 사용자가 구글을 이용하면서 축적되는 정보로 돼 있어 구글은 이 정보에 역시 다른 사용자가 접근하기 쉽도록 체계화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출처 - innovins.com] 더 본인아가 구글의 브랜드 미션과 자율주행 기술이 꼼꼼하게 퍼즐처럼 짜여 있다는 사실은 구글의 비즈니스 수익 구조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구글이 사업을 통해서 얻은 수익 중 88~90%는 빛 그리고 나서 본인 온다. 구글은 어린이이드(Ad)와 어린이이드센스(AdSense) 서비스를 통해 구글이 관리하는 각종 웹사이트에 광고를 올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구글 어린이는 구글이 제작한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으로 광고주에게 구글 웹사이트 본인의 자녀 센스에 가입한 장소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 아이드는 다른 어떤 광고 서비스보다 노출 범위가 넓고 다양한 플랫폼을 갖고 있어 광고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 8억 명이 이용하는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붙여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대가를 받는다.구글어린이이드센스,유튜브,그밖에구글이제공하는정보관련서비스가스토리해주는사실은구글이ICT영역에서절대적강자라는것입니다. 구글은 온라인, 디지털 환경에서 어떤 정보와 어떤 서비스가 경쟁력을 갖췄는지, 역시 이를 통해 어떤 서비스에 투자해야 하는지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이 정보를 역시 새롭게 재가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다.이러한 정세로 보아,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와 거기에 맞추어, 머지않아 실현될 스마트 시티를 디자인 하는 작업은, 구글에 있어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브랜드 비전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는 촉매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구글이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큰 기대를 걸고 공격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은 미래에 크게 달라질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고 브랜드 비전을 달성하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 ​ B. 차별화된 혁신을 도모한다'오링이풀'​ ​ 오링이풀도 '타이탄 프로젝트(Titan Project)'라는 이름 아래 20개 4년부터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링이풀은 20하나 7년 하나하나 달 주는 썰매를 공식적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고, 그 앞으로 도요타의 렉서스 차량으로 자율 주행의 점검을 하는 모습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20하나 8년 9월 한 증권 분석가는 자율 주행 기술을 탑재한 '아이 푸르카(Apple Car)'이 2023년부터 2025년 사이에 발매되는 방안이며 오링이풀이 아이 폰으로 휴대 전화 시장의 트렌드를 바꾼 것처럼 자동차 시장에도 큰 변이를 하나우킬다는 보고서를 냈다.​ 앞으로 그런 보고서에 대한 기대감을 더 키우듯 오링이풀은 20하나 8년 하나 2월, 테슬라(Tesla)의 자동차 디자이너의 집의 앤드루 김(Andrew Kim)을 고용했습니다. 이에대해사람들은어린이플이자율주행기술소프트웨어뿐만아니라직접디자인과제작을해서실제어린이풀로고가그다소오래된자동차를내놓지않을까추측했습니다.그래서 본인은 이렇게 부풀려진 추측과 기대가 무색할 정도로 어린이 풀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사소한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20하나 9년 한개 월, 오링이풀 있는 중국인 엔지니어가 오링이풀의 자율 주행 기술 기밀을 훔치고 중국 기업에 넘기려 했습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이 엔지니어는 오링이풀의 자율 주행 차 사업을 진행하는 비밀 작업 공간에서 사업 기밀 정보가 담긴 파티인가 2,000여개와 사진을 00여장을 개인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옮기고 기밀 자료를 사진으로 촬영하는 범죄를 저질렀다.​ 그뿐 아니라 20하나 9년 한개 월, 오링이풀의 대변인은 아메 리카 CNBC방송에서 타이탄 프로젝트를 모두 함께 하는 200명 이상의 직원을 다른 부서에 베치하 것, 본인 해고하는 등 감원을 할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그리고"20하나 9년부터 오링이풀이 몇가지 핵심 기술 분야에 집중하면서 자율 주행 프로젝트 구성원 중 하나부를 기계 러닝과 같은 다른 프로젝트에 배치하고 있다"과 이야기했습니다. 이어 그는 "그래도 여전히 우리는 자율주행 분야에 큰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은 지금까지 해 본 것 중 가장 야심찬 머신러닝 프로젝트"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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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택시기업 보야지(Voyage)의 공동 창립자 맥쿼리스터 히긴스(MacCallister Higgins)가 트위터에 올린 사진으로 애플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장착된 도요타 렉서스입니다. 당초 완성차를 고려할 것으로 기대됐으나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하는 형태의 자동차가 유출돼 눈길을 끌었다.단일, 애플은 1월 CNBC방송에서 타이탄 프로젝트 구성원 중 200명 이상의 인원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뒤 2월 이야기 그와 사실 정말 비슷한 190명을 해고하는 구조 조정을 단행했다. 해고된 사람들은 자율 주행 프로젝트에서 근무했던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관리자 31명, 제품 설계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22명 등으로 알려졌다.[출처:맥쿼리스터 히긴스(MacCallister Higgins) 트위터 계정] 애플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중국시장의 경기둔화에 따른 사업전략 재수정을 원인으로 하는 견해도 있다. 본인보다 먼저 언급한 과감한 도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브랜드 비전 및 미션 달성 측면에서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애플은 현재 자율주행 기술이 장기적인 브랜드 비전에 부합하면서도 동시에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미션이 될 수 있는지 검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우선, 애플이 목표로 하고 있는 브랜드의 미래상은 애플의 CEO 팀·쿡(Tim Cook)의 발언으로부터 알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위대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구상에 있다고 믿으며 그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We believe that we are on the face of the earth to make great products and that's not changing). 그런 그들의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애플은 "다 sound" 같은 미션을 스스로 주었다. ​"사람들의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를 제공하고 우리가 1 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꾸고(Providing human tools, dedicated to the empowerment of man, helping change the way we work, learn and communicate).겉보기에는 간단한 미션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혁신이라는 매우 어려운 단어가 숨겨져 있다. 도구를 통해서 1 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것은 개인의 생활에서 사회의 한 트렌드를 바꿀 수 있는 혁신이 존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플에서 sound 애기폰이라는 스마트폰을 내놓고 현재의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왔듯이 애플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사용자를 매료하고 만족시킨다. 그 혁신은 안드로이드와 대치하는 IOS라는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면서 사용자에게 다른 스마트폰이 본인의 PC에서 접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이런 특이성은 이용자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었다. 구글이 본인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과 시스템을 추구한다면 애플은 차별화된 경험, 누구도 용납할 수 없는 고유한 시스템을 추구합니다. 애플은 이런 혁신을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다시 한번 이루고 싶습니다.사실 타이탄이라는 이름만 봐도 이들이 어느 정도 본인 차별화에 열심인지 알 수 있다. 타이탄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두 가지 의미가 자신에게 전달된다. 하본인은 신화에 본인이 오는 거인이고, 하본인은 우주에 있는 행성입니다. 신화에 본인은 타이탄은 본래 신이며, 거인의 종족 중에서는 가장 우수하고 현명한 종족으로 알려져 있다. 행성 타이탄은 태양계 행성의 위성 54개 중 유 1하는 대기( 대마음)을 갖고 있다. 어떤 식으로든 가장 눈에 띄는 종류로 인정받는 단어가 바로 '타이탄'입니다. 애플이 추구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와는 바로'타이탄'과 함께 가장 우수하고 눈에 띄어 유 1유일무이한 것은 아닌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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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일 9에서 구글의 부스 근처에 오링이풀이 세운 베당싱이었다"댁의 아이 폰에 있는 것은 댁의 아이 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이는 모든 사용자가 쉽게 어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글의 비전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풀만의 폐쇄적인 시스템을 어린이 풀만의 강점인 차별화로 보여주려는 듯 스토리였다.[사진출처 - alabama 새개 s] 역시, 고란·아이플의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에 대한 고찰은, 지금까지 그들이 진행해 온 비즈니스 구조로 봐도, 같은 추측이 본인일지도 모른다. 온라인상에서 마케팅으로 수익을 내는 구글과 달리 어린이 풀은 하드웨어인 고급 외형의 제품과 어린이 풀만의 소프트웨어로 수익을 낸다. 20일 8년 2분기 오링이풀, 매출과 순이익은 그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각각 약 한 7%, 40%가량 증가했다. 목표치보다 어린이폰 X가 잘 팔리지 않았던 것은 어린이플이 내놓은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프리미엄 전략 때문이었다. 실제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어린이용 풀을 IT기업보다는 소비재 기업에 가깝다고 평가하기도 했다.이렇게 제품의 외관과 내형을 모두 고려해 특유의 생태계를 구축해온 어린이 풀들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프리미엄 전략을 자율주행에까지 끌고 가겠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 풀의 자율주행 형태는 단순히 목적지 도달에 관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수많은 기술과 플랫폼 시장이 고개를 든 상태에서 어린이 풀다운 혁신을 주는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는 어린이 풀의 사랑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 C. 국캉의 UX(User-Experience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세계의 중심인 물류 기업을 추구하는 '아마존'​ ​ 아마존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것은 20일 7년부터다. 아마존의 자회사 아마존 테크놀로지(Amazon Technologies, Inc.)는 20일 5년 월, 자율 주행 차 기술 관련 특허를 신청하고 20일 7년 일월, 그것을 취득했다고 합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20일 7년 4월 아마존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팀을 구성했다고 보도하면서 20일 8년 월, 아마존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30만원대의 미니 자율 주행 차'AWS디 프레 이소(AWS Deepracer)'을 출시했다.아마존은 AWS 클라우드를 이용해 개발자가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고란 제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고란의 목적 외에도 미니 자율주행차는 개발자들이 아마존 웹서비스*를 활용해 머신러닝 기술과 같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갖고 있다.​


    ​ 20첫 9년 초에는 아마존과 자율 주행에 관한 소식이 잇따르는 것이 알려지고 있었습니다. 첫달 중순 아마존 Scout에서 상품 배송 자율주행 로봇 '아마존 Scout'을 통해 상품 배송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고객은 Amazon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 본 서비스 옵션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 2월 초에는 아마존이 유니콘 스타트 업 중 중소 기업 가치 2조 원에 이르는 '오로라(Aurora)'에 투자하는 것이 알려지고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로라는 구글, 테슬라, 우버 등에서 자동차 사업을 담당한 전문가가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바이턴, 폴크스바겐,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아마존은 오로라에 대한 정확한 투자금을 밝히지 않았지만 자율주행 기술로 배송비 절감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마존은 20일 9년 일월부터 아마존 배송 자율 주행 로봇'아마존 스카우트'을 통하여 상품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출처 - 아마존 유튜브 채널]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물류 전문 중견기업을 꿈꾼다. 이 브랜드 비전은 고객이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싶은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는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가운데에 있는 회사가 되는 것(to be Earth's most customer-centric company, where customers can find and discover anything they might want to buy online)이었다. 이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아마존이 세운 미션은 이후와 같다."가장 저렴, 최고의 선택, 궁극의 편리함을 제공한다(Strive to offer our customers the lowest possible prices, the best available selection, and the utmost convenience)"Amazon은 이러한 자신들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빅데이터나 AI 기술을 활용해 아마존 닷컴(Amazon.com)에서 고객들이 찾은 상품의 이력을 보여준 뒤 대동소이상품이나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꽃무늬 패턴의 이불 커버를 검색하거나 구입했다면 이와 관련된 다른 스타일의 이불 커버나 이와 잘 어울리는 인테리어 소품을 추천할 터였다. 실제로 아마존의 판매율 35퍼.센트가 이런 정교한 분석과 추천시스템에 의해 도출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었다.그 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완벽한 배송에의 고집도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로서 생각할 수 있다. 아마존은 셀러가 판매하는 제품을 가장 먼저 픽업한 후 고객에게 배송하는 간편 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구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에서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직접 관리하고 있다. 역시 한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통해 프라임 멤버십을 가지고 있는 고객에게 지면이나 상품 가격에 관계없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20일 4년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에 대해서 이러한 이에키울한 바 있다. ​"것 994년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도입했을 때 이 서비스가 가치 있는 사업임을 증명할 방법이 없었습니다.그래도 이 사업을 좀 더 진행해 보기로 한 것은 고객이 (아마존 프라임을 통해) 쇼핑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인 제프 베조스가 20일 4년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 중 』 ​ 이와 함께 아마존은 최고의 사용자의 경험을 실현하기 위한 고객이 구입하는 방식으로 고객에게 제품이 하달되는 과정도 새로 설계했다. 20일 8년 일월부터 아마존은 무인 인공 지능 상점 아마존 고(Amazon Go)를 개장하니 스님들이 경험하지 않은 그리고 한번 경험하면 멈출 수 없는 구매 경험을 제공했다.아마존 고는 컴퓨터 비전과 센서의 융합, 그리고 딥러닝 알고리즘이 결합된 저스트 워크아웃 테크놀로지(Just Walk Out Technology)를 이용해 고객의 얼굴과 동선을 촬영하고 고객에 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한다. 고객은 결제 시스템을 거치지 않고 연령 균등한 상품을 들고 매장 밖으로 걸어가기만 하면 되며 미리 깔아놓은 아이플리케이션으로 구매가 처리됐다는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이 매장의 이름도 보통 걸어가세요(Just Walk Out)였다.이는 이전부터 간간이 출시되던 단순한 무인점과는 비슷하지 않다. 차원이 다른 빠른 회전율을 보여 이용객이 효율적으로 때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존 입장에서도 고객의 동선과 구매정보는 온오프라인 사업에 이용하는 빅데이터 및 딥러닝 알고리즘에 사용될 수 있어 여러모로 매우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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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 시애틀 본사에 있는 무인 인공지능 매장 아마존의 모습 [출처:오토데 카나시]필자는 아마존이 사용자 경험의 극대화를 위해 실현되고 있는 이 모든 사업과 시스템이 자율주행 기술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경험과 가치와 동떨어져 있지 않아 오히려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소견할 것입니다. 아마존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이것을 사업에 활용하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이 기술은 모든 시스템을 무인화,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물류 브랜드로 위상을 유지하고자 하는 아마존에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유통비용과 과정을 최소화해 가격경쟁력과 방대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높이고 있다. 즉 자율주행 기술은 아마존에게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수단이 되는 것이었다.▲인터브랜드에서 예기하고 있는 '대담한 도전'은 결국 '초연결사회'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본인 타본인이 아닐까 소견된다.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은 통신기술의 발달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물건, 사물이 빈틈없이 연결된 초연결사회에서 살아간다. 이러한 초연결 개념은 첫 브랜드가 고객과의 연결성을 잃지 않고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더욱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작용했다.자동 운전 기술 개발 프로젝트는 이런 초연결 사회에서 브랜드의 장기적 비전 아래,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가장 대담하고도 상징적인 프로젝트 중 한 명인이다. 극대화된 고객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방대한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며, 실제 고객 경험을 극대화 실현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주요 수단이었다.구글, 애플, 아마존 등 세계 최고의 톱 브랜드는 이런 초연결 사회 속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최대 브랜드 미션으로 삼으며 이는 브랜드의 비전과 중장기적인 미션을 잘 달성할 수 있는 고도화된 전략으로 평가된다. 자율주행을 통한 그들의 과감한 도전이 머지않은 장래에 어떻게 구현될지, 역시 자율주행을 뛰어넘는 그들의 다소리 도전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진 시점이었다.​ ​ ​ ​ ▶ 참고 저서 및 유료 미디어 20첫 9다 본 잉카 미치아키<2022누가 자동차 산업을 지배하는가>20첫 6, 이즈미 다료스키ー<구글은 왜 자동차를 만드는가>20최초 8.08, Day첫:아마존 첫날의 서약 – Book Curated by PUBLY, 포불리. ​ ​ ▶ 참고 사이트 20첫 9.03. 첫 9, MacRumors.Apple's vehicle project, focused on building an autonomous driving system, MacRumores.com20첫 9.02.28, 김민수. 애플의 아성을 뒤흔드는 리본라...자율 주행 차 직우오은쵸쯔 90명 해고, CBS노컷 뉴스.20첫 9.02. 첫 3, LAWRENCE GREGORY. Amazon.com Inc.'s Mission Statement&Vision Statement(An Analysis), Panmore.com20첫 9.02. 첫 3, CHRISTINE ROWLAND.Apple Inc.'s Mission Statement and Vision Statement(An Analysis), Panmore.com20첫 9.02.06, Graham Rapier.Waymo One passengers reveal what it's really like to ride in Alphabet's self-driving taxis, Business Insider.20첫 9. 0처음이다.3첫 이송목. 애플의 중국인 엔지니어, 자율 차 기밀 중국 기업에 이관하려 한 혐의로 기소, 만들지만 보. 20첫 9.0처음이다.30, Rene Richie.Apple Car:Project Titan Rumors and what they means, iMore.com20최초 8. 쵸쯔쵸쯔.30, 싱무교은. 아마존 30만원의 '미니 자율 주행 차'판매, 왜? 비즈 동아 20최초 8. 쵸쯔쵸쯔.23, 어도비 코리아. 20최초 8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를 통해서 보는 최근의 트렌드, 어도비.20최초 7. 쵸쯔쵸쯔.첫 5, 청상 쿠민. 자율 주행 모든 산업을 바꿀 태풍의 눈, TECH M.20최초 8.06.04, happist.에 다가온 미래, 구글 웨이 모기가 그리는 자율 주행 자동차 전략 4가지, happist.com


    이글은 내가 문화 예술 기획 에이전시 프람 에이에 4월 문에서 투고한 내용이었다. 원래 Sound에는 IT기업이 인터브랜드 순위에서 톱 랭킹을 차지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을 요청받았지만 자동차 기업의 홍보 업무에 쫓기던 과인으로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아이플과 구글, 아마존의 이름을 자동차 관련 기사로 볼 수 있었다. 이들 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기사 예기다. 그래서 이들이 톱 브랜드에 올라 있는 요인에 대해 여러 가지를 꽂기 보다는 자율주행이라는 하과인의 주제를 정해 글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했다.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교통 인프라와 자동차 측면의 변화만을 가져오는 기술이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바꾸는 획기적인 기술로 평가받는 시점이라 더욱 주목을 받을 만하다고 주장했다. ​, 자율 주행에 의해서 자동차의 "소유"개념이 "공유"개념으로 모든 교통 시스템이 5G및 빅 데이터, AI등 에쵸움당키슬과 결합된 시스템에서 역시 이러한 기술로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콘텐츠 등)산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현재로서는 기대를 한 시점이다. 6개월간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너무 너무 난 배출량의 모니터링을 하고 이런 인 사이트를 쌓아 만들었으며, 이 인 사이트를 시간이 흐르고, 그냥 흘리고 보내는 것이 노 힘 아까워서 문장을 쓰려고 결심했다.난해한 글이지만 '문화예술'의 아주 작은 고리를 연결해 예쁘게 에디팅해 준 플럼에이에 감사한다.​ 글 원문은 https://froma.co.kr/533[fromA자두 에이]여기서 확인할 수 있고, 더불어 브랜드, 도시 문화 예술 마케팅 및 PR관련 각종 칼럼을 다 함께 읽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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